쑥·팥·밤 인기 속 MZ세대 입맛 공략 성공

CU는 올해 3월 기준 쑥, 밤, 단팥, 옥수수, 약과 등을 활용한 할매니얼 상품군의 매출이 전년 대비 21.5%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월과 비교하면 23.8% 늘어난 수치로, CU 디저트 전체 매출 상승률(12.8%)을 상회했다.
CU 관계자는 “기존에는 떡이나 약과 중심이었던 할매니얼 상품이 최근엔 빵, 샌드위치, 붕어빵 등으로 확장되며 소비자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대표 인기 상품은 지난달 지역 디저트 맛집 ‘여수당’과 협업해 출시한 ‘쑥 크림 샌드위치’다. 제철 쑥을 활용한 이 제품은 한 달 만에 15만개가 팔려나가며 흥행을 기록했다. SNS에서도 “찐 쑥향” “갓 구운 맛” 등의 후기가 잇따르며, MZ세대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여수당 시리즈 가운데 팥 샌드위치는 딸기 샌드위치보다 1만 개 이상 더 팔리는 등 젊은 층의 전통 재료 선호도 역시 눈에 띄게 드러났다.
이외에도 밤 크림을 활용한 ‘붕어꼬리빵 밤크림’ 역시 인기를 얻고 있다. 붕어빵의 꼬리 부분만 구현한 이 제품은 지난달에만 5,000개 이상 팔리며 CU 자체 커머스앱 ‘포켓CU’의 ‘Weekly Hot 10’ 순위에 3주 연속 이름을 올렸다.
한편, CU의 대표적인 할매니얼 상품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는 2023년 출시 당시 5일 만에 10만개가 완판됐으며, 시리즈 누적 판매량은 1천만 개를 돌파했다.
그 외에도 양갱 25.9%, 소보로빵 17.8%, 막걸리 18.6%, 식혜 23.2% 등 전통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군의 3월 매출도 전월 대비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CU의 할매니얼 디저트 라인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소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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