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히어링은 AI 기반 보청기 상담 보조 시스템 ‘H-Sound Lab™’을 도입해 고객 맞춤형 보청기 피팅을 보다 정확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의 피팅은 청력 그래프와 상담사의 경험에 의존했지만, H-Sound Lab™은 AI가 청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상담사에게 적합한 보청기 설정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더 정교한 맞춤형 피팅을 가능하게 한다는 회사측의 설명이다.

특히, 하나히어링은 한국어의 특성을 반영한 알고리즘을 적용해 한국어 사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있다. AI는 저주파 영역에서 남성 목소리와 받침음을, 고주파 영역에서 어미와 치찰음을 강화하는 방식 등을 상담사에게 제안하여 피팅을 최적화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일상적인 대화에서 더 명료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다.

하나히어링 CI (하나히어링 제공)
하나히어링 CI (하나히어링 제공)
하나히어링 관계자는 "AI와 전문가의 협업을 통해 제공되는 보청기 피팅은 실생활에서 개선된 청취 경험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고객들은 이전에 들리지 않던 소리가 더 잘 들리게 됐다고 피드백하며, 특히 돌발성 난청이나 이명을 겪는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히어링은 AI 기술을 도구로 활용하되, 전문가의 경험을 중심에 둬 보다 정확한 상담과 피팅을 제공한다. 또한, 전국 20여 개 센터에서 상담사와 함께 청력 검사, 피팅 상담, 재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고객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청각 케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