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면서 야외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시기에는 운동 중 부상으로 인해 병원을 내원하는 환자가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보통 자주 사용하는 관절에서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인 관절이 바로 어깨다.

어깨 관절이 움직일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하는 4개의 힘줄을 회전근개라고 한다. 어깨 관절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부상 중 하나가 이 회전근개의 파열이다.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어깨 통증은 바로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한 부위에서 화학물질 분비로 염증이 발생하면 그때부터 어깨 통증이 나타난다.

김승호 새로운병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
김승호 새로운병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
보통 회전근개의 손상 정도가 소/중 파열인 경우에는 최소침습으로 진행되는 관절내시경을 시행했다. 그리고 회전근개의 파열 범위가 더 넓은 경우에는 시야확보를 위해 아예 절개를 하는 수술로 진행을 했었다. 하지만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요즘에는 웬만큼 광범위한 회전근개파열까지도 관절내시경으로 치료가 가능해졌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실시간 영상으로 손상된 회전근개를 확인하면서 끊어진 부위를 연결해 봉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병변 부위를 확인하는 첨단 내시경은 0.5cm 정도의 작은 구멍을 통해 치료 기구들과 함께 삽입된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절개 부위도 작고 수면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깨 수술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던 환자들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관절내시경 수술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매듭이 중요하다. 손상된 회전근개를 봉합하는 과정에서 매듭이 풀리면서 어깨 수술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봉합 수술 중 매듭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매듭법이 바로 SMC 매듭법이다. SMC 매듭법은 내부고정기전(Internal Locking Mechanism)이 있어 잘 풀리지 않는 견고한 매듭이 가능하다.

회전근개파열은 초기에 통증이 미미하거나 증상이 점차 진행되기 때문에 간과하기 쉽다. 그러나 치료가 늦어지면 어깨 기능이 저하되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났을 때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글 : 김승호 새로운병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