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포 후 10분 내 효과 나타나고 지속 시간 길어…가려움증에 멘톨(Menthol)보다 효과적 증명

한림대강남성심병원피부과김혜원(왼쪽)·박천욱교수
한림대강남성심병원피부과김혜원(왼쪽)·박천욱교수
봄철 건조한 날씸와 환사, 미세먼지, 곷가루 등으로 피부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상당수 환자들이 피부가 가려울 때 손으로 긁거나 문지른다. 하지만 계속해서 긁으면 피부 손상으로 세균 감염을 유발하고 심각하면 만성 난치성 피부질환인 양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가렵다고 해서 계속 긁거나 방치하면 위험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가려움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2019년 기준 44만명으로 많은 사람들이 가려움증으로 고통 받고 있다.

가려움증을 국소적으로 빠르게 없애기 위해서 보통 ‘멘톨’ 성분의 로션이나 연고를 바른다. 멘톨은 우리 몸에서 15~25도 사이의 시원함을 감지하는 냉감수용체(TRPM8)를 활성화해 피부의 온도를 빠르게 낮춰준다. 때문에 멘톨을 바르면 일시적으로 가려움증이 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멘톨은 피부에 자극적이고 효과를 보이는 시간이 10분 내로 짧아 효과가 잠깐이고 가려움증이 금세 다시 나타난다. 또 멘톨은 냉감 뿐 아니라 통증수용체(TRPA1)도 자극하여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TRPM8 특이 합성효능제(Cryosim-1)가 2017년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UC버클리) Edward T. We 교수에 의해 개발됐다.

최근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피부과 김혜원·박천욱 교수팀(제1저자 전공의 정민재)은 이 TRPM8 합성효능제가 가려움증 치료에 있어서 빠른 효과를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결과를 세계 최초로 발표했다. 논문의 제목은 ‘가려움증 치료를 위한 합성 TRPM8 효능제의 무작위 임상실험(Randomized, Vehicle-Controlled Clinical Trial)’이다.

TRPM8 특이 효능제 사용한 환자에서 가려움증 크게 감소

연구팀은 두드러기와 습진 환자를 포함해 A그룹(일반 가려움증 치료제로 치료한 환자 19명)과 B그룹(TRPM8 특이 효능제가 들어간 겔로 치료한 환자 20명)으로 나누어 그 효과를 비교했다. 비교결과, 효능제를 사용한 B그룹에서 치료 2시간 후·일주일 뒤 가려움증 점수가 모두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특히 두드러기 환자군에서 효과가 컸는데 치료 2시간 후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이는 TRPM8 특이 효능제가 들어간 치료제가 두드러기 환자군에서 큰 효과를 보였음을 의미한다.

B그룹에서치료2시간후·일주일후가려움증점수가유의미하게감소(왼쪽),두드러기환자군중B그룹에서2시간후가려움증점수가유의미하게감소(오른쪽)
B그룹에서치료2시간후·일주일후가려움증점수가유의미하게감소(왼쪽),두드러기환자군중B그룹에서2시간후가려움증점수가유의미하게감소(오른쪽)

또 가려움증 척도인 5-D Itch Scale 평가를 진행해 효능제를 처음 사용한 날과 일주일 뒤의 가려움증 감소 여부를 확인했다. 이 평가는 환자들의 가려움 지속 시간·질환의 분포·삶의 질·가려움의 정도 등을 포함한다. 평가결과, B그룹은 첫날 점수(13.91점)에 비해 1주 뒤 점수(10.55점)가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이러한 차이는 특히 두드러기 환자에서 두드러졌다. 두드러기 환자는 5개 항목 중 4개 항목에서 큰 점수 감소세를 보였다.

B그룹의일주일후가려움증점수는두드러기환자군에서유의미하게나타났다.(왼쪽)두드러기환자군의5-DItchScale평가에서5가지지표중4개지표에서유의미한값이나타났다.(오른쪽)
B그룹의일주일후가려움증점수는두드러기환자군에서유의미하게나타났다.(왼쪽)두드러기환자군의5-DItchScale평가에서5가지지표중4개지표에서유의미한값이나타났다.(오른쪽)

특히 두드러기처럼 갑자기 가려움이 나타나는 질환에 효과적

따라서 연구팀은 이 효능제가 가려움증 치료에 있어 신속한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결과를 밝혀냈다. 특히 도포 후 10분 내로 효과가 나타나고 2시간 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두드러기와 같이 심한 가려움이 갑자기 나타나는 질환에서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김혜원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 가려움증이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환자에서 항히스타민제 등을 복용해도 발작적인 가려움이 나타날 때, 사용 후 몇 분 이내로 즉각적 효과가 나타나는 TRPM8 효능제가 포함된 국소 제재를 사용하면 증상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피부과학회지 중 인용지수가 가장 높은 학술지인 ‘미국피부과학회지(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I.F=8.277))’ 2021년 3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