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선수촌병원김홍겸원장
잠실선수촌병원김홍겸원장
직업적으로 팔을 많이 써야 한다거나 일상생활에서 팔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은 만성적인 팔꿈치통증에 시달리기 쉽다.

이들 중 많은 비율에서 골프엘보 및 테니스엘보가 진단된다. 골프엘보, 테니스엘보는 팔꿈치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골프선수와 테니스선수들에게 주로 발생한다고 하여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지만 집안일을 많이 하는 가정주부나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일반인들에게도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는 편이다.

골프엘보, 테니스엘보는 팔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손목부터 팔꿈치까지 이어지는 힘줄에 염증 및 손상이 생기면서 발병한다. 특히 이 부위는 혈류 공급이 적은 저혈구간으로써 만성질환으로 쉽게 이어질 수 있으므로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권장된다.
골프엘보가 발생하면 팔꿈치 안쪽으로 통증이 집중되는 편이고, 테니스엘보는 팔꿈치의 바깥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진다. 팔을 살짝 비틀거나 물건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할 때 팔꿈치통증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질환의 정도에 따라 통증의 강도 또한 다양하다.

질환 초기에는 경미한 통증으로 질환을 방치하기도 하지만 증상이 심해질수록 통증 역시 악화되며, 세수를 하거나 식사를 하는 등의 일상적인 동작에도 어려움이 느껴질 수 있다.

골프엘보, 테니스엘보는 염증성 질환으로써 오랫동안 방치하면 만성으로 진행되어 완치가 어려워지고, 재발이 잦아진다. 질환 초기에는 통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충분하게 안정을 취하고, 보호대를 착용하거나 물리치료를 받는 등의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여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렇지만 수개월간의 치료에도 효과가 보이지 않거나, 극심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수술은 팔꿈치 관절의 힘줄 및 인대 등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방식으로 시행된다.

이어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하고,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팔꿈치에 통증이 나타났다면 가급적 안정을 취하고, 이후에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거나 재발이 잦아진다면 병원에서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권장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