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의 얼굴을 가진 질환 루푸스 개인마다 증상 달라 코로나 백신 선택 조심해야
루프스는 만성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면역 세포가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아닌 신체 조직을 공격하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젊은층~중장년층 여성분들에게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루푸스는 환자마다 증상이 상이해 천의 얼굴을 가진 질환이라 불립니다.
희귀난치질환 루푸스, 관리 중요해요!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루푸스는 희귀난치질환으로 예기치 못한 순간에 증상이 나타기도해 조기 진단, 꾸준한 예방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때에는 약물치료와 함께 금연,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생활습관, 균형잡힌 식단관리, 스트레스 해소 등을 병행해야 합니다.
완치보단 '삶의 질 향상'이 목표!
루푸스 환자들은 치료 시 완치가 아닌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을 두고 치료와 관리를 꾸준하게 병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길어진 코로나 시국 중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해서도 예민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는데, 그도 그럴 것이 앞서 언급한 것처럼 루푸스는 천의 얼굴을 가진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상태에 따라 예방접종 상황 달라져요!
질환 특성 때문인지 과거 루푸스 환자들에게는 예방접종 자체가 '악화' 요인처럼 알려지기도 했지만 이에 대한 안전성이 확인되면서 의료진과 상의 후 적절한 예방접종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 백신접종은 환자 상태에 따라 접종 유무 및 종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