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발표된 관찰연구는 기존에 발표된 졸겐스마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특히 생후 6개월 이상이고 체중이 8.5kg를 초과하는 SMA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제임상자료(Real-world data, RWD)로 졸겐스마의 확대된 안전성 및 유효성을 확인해 학계의 이목을 끌었다.
이번 발표된 연구는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위치한 소아 신경근 센터 18곳에서 진행한 다기관 전향적 관찰 연구로, SMA 환자 76명(SMA 제1형 환자 51명, 제 2형 19명, 증상 발현 전 단계(presymptomatic) 환자 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임상시험 참가자의 평균 연령은 16.8개월(연령 분포 8~59개월), 평균 체중은 9.1kg(체중 분포 4~15kg)이었다. 특히 이번 임상 연구는 기존에 뉴시너센으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졸겐스마 연구 중 가장 많은 수의 환자(58명)가 포함됐다. 이 환자군은 졸겐스마를 투여하기 전 평균 12.4개월간 뉴시너센을 투여한 경험이 있었다.
연구 결과, 졸겐스마는 체중이 최대15kg인 SMA 환자군에서 안전성 및 유효성을 확인했으며, 생후 24개월 이하의 소아환자 및 기존 뉴시너센으로 치료받은 환자에서도 효과를 보였다
졸겐스마 치료 후 6개월 동안 추적관찰을 마친 환자 중 80% 이상(49/60)에서 환자의 운동발달지표를 평가하는 필라델피아 아동병원 영아 신경근장애 검사(CHOP-INTEND) 점수와 해머스미스 기능성 운동확대지수(HFMSE)가 유의미하게 개선됐다.
연령에 따라 운동 기능 개선을 측정한 유효성 평가 지표를 살펴보면, 생후 8개월 미만인 환자 16명의 CHOP-INTEND 점수는 평균적으로 13.8점 증가했고(p<0.0001), 8개월 이상 24개월 미만의 환자 34명은 평균 7.7점 증가해(p<0.0001)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운동 기능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생후 24개월 이상의 환자 6명에서는 평균 2.5점 증가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HFMSE로 운동 기능을 평가한 4명의 환자 또한 졸겐스마 치료 전과 비교했을 때 평균 10점이 개선됐다.
또한 이전 뉴시너센으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환자 58명 중 졸겐스마를 투여한 뒤 6개월간 추적관찰을 통해 CHOP-INTEND 점수가 확인 가능한 45명의 환자에서 CHOP-INTEND 점수가 평균 8.8점 증가했다(p<0.0001). 이를 통해 뉴시너센으로 치료받은 후 졸겐스마로 스위치(교차투여)한 환자에서도 운동발달지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이 확인됐다. 다만 뉴시너센의 긴 반감기로 인한 병용효과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해당 연구에서 보고된 모든 이상반응은 기존 임상연구 및 다른 RWE 연구에서 이미 나타난 내용으로, 새로운 안전성 프로파일은 보고되지 않았다.
연구진은 다양한 환자 코호트, 6개월간의 짧은 관찰 기간, 연구의 잠재적 편향성과 대다수의 환자가 기존에 뉴시너센 치료를 받았다는 점 등을 모두 고려했을 때, 체중이 최대 15kg인 SMA 환자에서 졸겐스마 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현재까지 연령 제한이 없는 폭넓은 환자군에서 졸겐스마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확인한 실제임상근거는 (Real-world evidence, RWE)는 매우 희귀하다. 때문에 지금까지 매우 제한적이었던 SMA 치료 영역에서 실제임상근거(Real-world evidence, RWE)가 발표된 것은 매우 고무적이며, 현재까지 확인한 졸겐스마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뒷받침할 신규 리얼월드 처방사례 및 근거를 잘 보완하고 있어 그 의미가 남다르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