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조절 위한 무설탕 탄산음료, 정말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조력자일까?
탄산음료는 톡 쏘는 시원함에 단맛까지 내는 매력적인 기호식품이지만 액상과당 때문에 과다섭취 시 건강에 좋지 않을 뿐 아니라 비만의 주범 중 하나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이어터라면 피해야 할 음식인데, 무설탕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등장하면서 다이어터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탄산음료, 실제로 효과는?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당 함유량과 칼로리가 낮은 무설탕 음료인 만큼 일반 탄산음료보다 건강 및 다이어트에 방해가 덜 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단맛을 내기 위해 아스파탐, 시클라메이트, 사카린 등 설탕이 장에 더 잘 흡수되게 만들어주는 알칼리성 감미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이어트 탄산음료의 또 다른 문제는?
게다가 다이어트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감미료는 설탕처럼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혈당을 감소시켜 다이어트의 적인 '허기'를 부릅니다. 이와 함께 장내 세균총에 악영향을 미쳐 신체 내 박테리아 변형을 유발하고, 장내 세균 불균형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다이어트 위한 탄산음료? 안심은 금물!
뿐만 아니라 보상심리가 강해지기도 하는데, 이 경우 다이어트 음료와 함께 섭취하게 되는 인스턴트식품 등 고칼로리 식품을 평소보다 더 많이 섭취할 가능성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너무 신뢰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물이나 차 등으로 대체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