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아트코리아
클립아트코리아
콜라겐은 단백질로 체내에서 생성된다. 관절, 피부, 뼈, 근육 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 생성이 어려워지면 체내 콜라겐이 분해되어 이에 따른 다양한 문제를 겪게 된다.

헬스라인(Healthline)이 콜라겐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건강 상 이점 9가지에 대해 소개했다.

1. 피부 건강 개선
콜라겐은 피부의 주요 구성 요소다. 피부를 강화하고 탄력, 수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신체는 콜라겐을 덜 생성하게 되고 결국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주름이 생긴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펩타이드 또는 콜라겐이 함유된 보충제는 주름과 건조함을 줄여 피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주로 여성을 대상으로 한 26개의 연구에 의하면 4~12주 동안 하루에 1~12g 정도의 콜라겐을 섭취하면 피부 탄력과 보습이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 관절 통증 완화
나이가 들면 체내 콜라겐 양이 감소하고 골관절염과 같은 관절 질환 위험이 증가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보충제는 골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고 전반적인 관절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검토에 따르면 콜라겐을 섭취하면 관절 경직은 크게 개선되었지만 통증, 기능 제한은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골다공증 예방
나이가 들면 콜라겐이 감소하고 뼈 질량이 감소한다. 이로 인해 골밀도가 낮아지고 골절 위험이 높아지는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보충제는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뼈 파과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이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4. 근육량 증가
체내에서 가장 풍부한 단잭질인 콜라겐은 골격근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12주 동안 진행된 한 연구에서 근육감소증이 있는 노인 남성 26명이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15g의 콜라겐을 섭취한 결과 운동은 했지만 콜라겐을 섭취하지 않은 남성에 비해 근육량이 훨씬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역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5. 심장 건강 증진
콜라겐은 동맥 혈관 구조에 필요한 물질이다. 때문에 콜라겐이 충분하지 않으면 동맥의 유연성과 탄력이 떨어지고 동맥이 좁아지는 죽상 동맥 경화증 발병 위험이 커진다. 이는 심장 마비,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다. 6개월간 진행된 한 연구에서 건강한 성인 30명이 매일 16g의 콜라겐을 섭취한 결과 동맥 경직도 수치가 현저히 감소했다. 또한 HDL(좋은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6% 증가하기도 했다.

6. 장 건강 개선
아직까지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없지만 일부 사람들은 콜라겐 보충제가 장 투과성이라고 하는 대장 증흐군을 치료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개인에 따라 콜라겐이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7. 모발과 손톱의 강화
콜라겐을 섭취하면 손톱의 강도를 높일 수 있다. 콜라겐이 모발에 미치는 영향을 뒷받침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머리카락이 쉽게 끊어지지 않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8. 두뇌 건강 유지에 도움
뇌 건강에서 콜라겐의 역할을 조사한 연구는 없지만 일부 사람들은 콜라겐이 기분을 개선하고 불안 증상을 완화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9. 체중 감량에 도움
콜라겐 보충제가 체중 감량과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는 아직 없다. 잠재적인 효과는 유망하지만 공식적인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