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관련하여 헬스라인(Healthline)에서 단백질 결핍 시 나타날 수 있는 8가지 증상에 대해 소개해 눈길을 끈다.
1. 부종
부종은 피부가 붓는 것을 말하며 이는 단백질 결핍 시 나타날 수 있는 전형적인 증상이다. 연구자들은 혈청 알부민 양이 적어져 부종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알부민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혈액순환으로 체액을 끌어당겨 신체 각 조직에 체액이 과하게 축적되는 것을 방지한다.
만약 혈청 알부민 수치가 감소하면 심각한 단백질 결핍으로 인해 체액이 조직에 축적되어 부종이 유발된다.
2. 지방간
단백질 결핍 시 나타날 수 있는 또 다른 증상은 지방간 혹은 간세포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다. 지방간은 염증, 간 흉터 및 잠재적으로 간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3. 피부, 모발, 손톱 문제
단백질 결핍은 대부분 단백질로 이루어진 피부, 모발, 손톱의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단백질 결핍은 모발 성장과 구조에 영향을 미쳐 휴지기 탈모로 알려진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또 어린이에게는 피부 벗겨짐, 갈라짐, 붉어짐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 근육량 감소
단백질이 부족하면 신체는 더 중요한 조직과 신체 기능을 보존하기 위해 골격근에서 단백질을 가져가는 경향이 있다. 즉, 단백질이 부족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근육이 소모될 수 있다. 특히 노년층에게는 더욱 위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5. 골절 위험 증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뼈가 약해지고 골절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지난 2021년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한 참가자의 엉덩이와 척추의 골밀도가 단백질을 적게 섭취한 사람보다 약 6%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5년 후 연구진은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한 사람들이 골절을 경험할 가능성이 적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6. 어린이 성장 발육 부진
불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어린이의 성장을 지연시킬 수 있다. 실제로 발육 부진은 아동기 영양실조의 가장 흔한 징후 중 하나로 정기적으로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은 어린이는 성장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4배나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7. 면역력 저하
단백질 결핍은 면역력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항체 형성에 도움이 된다. 항체는 백혈구에서 생성되고 감염과 싸우는 역할을 한다. 지난 2013년 연구에 따르면 고강도 운동을 하는 남성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결과 고단백 식단을 섭취한 참가자는 저단백 식단을 섭취한 운동선수들 보다 상기도 감염이 더 적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8. 식욕 및 칼로리 섭취량 증가
단백질은 식욕 유지와 총 칼로리 섭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식욕을 증가시키고 먹을 것을 찾도록 유도해 단백질 상태를 회복하려고 시도한다. 이로 인해 단백질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탄수화물,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데 고단백 음식만큼 포만감을 줄 수 없고 시간이 지나면 과다 칼로리 섭취로 의도치 않은 체중 증가와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