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엘병원 최민엽 원장
광주 시엘병원 최민엽 원장
무정자증은 남성 난임의 대표적인 원인이다. 무정자증이란 정액에서 정자가 발견되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남성의 약 1% 정도가 이에 해당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남성난임 환자는 2018년 10만1996명에서 2022년 11만2146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그 중 무정자증에 의한 난임 역시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무정자증은 그 원인에 따라 폐쇄성 무정자증과 비폐쇄성 무정자증으로 나뉜다. 폐쇄성 무정자증은 고환에서 정자가 생성되지만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가 막혀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전에 정관수술을 받았거나 부고환염 등에서 폐쇄성 무정자증이 발생할 수 있다. 비폐쇄성 무정자증이란 고환에서 정자를 생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내분비계 이상이나 유전적 요인, 정계정맥류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무정자증은 임신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임신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만일 정계정맥류에 의한 비폐쇄성 무정자증이라면 정계정맥류 절제술을 시행하고 수술 3개월후 정액검사를 통해 호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만일 3개월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고환조직 정자채취술을 시행해볼 수 있다. 최근에는 현미경을 통한 미세다중 정자채취출을 시행하여 채취 확률을 높이고 있다. 채취된 정자를 이용하여 시험관아기시술을 진행하면 임신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정관수술을 받은 경우라면 정관복원술을 고려해볼 수 있으며, 만약 복원술이 실패하는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고환조직 정자채취술을 하여야 한다.

비폐쇄성 무정자증 환자가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정자를 생성해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비폐쇄성 무정자증 환자가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 정자를 생성해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비폐쇄성 무정자증 환자에게는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정자 생성을 기대하기 보다는 미세다중수술 등의 수술적 치료를 통해 정자를 획득하여 시험관아기시술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무정자증은 다양한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문진과 신체검사, 호르몬검사, 정액검사를 진행하며 환자에 따라 추가적인 검사가 있을 수 있다. 고환의 크기를 체크하고, 정계정맥류 여부를 판단하며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을 확인하여 고환의 기능을 살펴본다. 또한 염색체 검사를 통하여 정상 남성 염색체 여부를 확인하고, Y염색체 미세결실 등의 무정자증의 위험요인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흔히 무정자증은 임신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어 이러한 이유로 무정자증을 진단받은 환자들은 절망하고 낙심하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에는 무정자증 환자 역시 임신할 수 있는 여러 치료방법들이 있다. 적극적인 난임극복의 자세를 갖도록 권유하며, 의료진과 면밀한 상담을 진행하여 임신을 준비한다면 좋은 소식이 찾아올 것이다.

(글 : 광주 시엘병원 최민엽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