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수원 통닭거리 축제 포스터 (제공: 수원시)
2024 수원 통닭거리 축제 포스터 (제공: 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2024 수원 통닭거리 축제'를 오는 11∼12일 연다고 밝혔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행궁문화거리상인회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화성행궁 광장과 수원통닭골목 일대에서 시작한다. 수원통닭골목은 1970년부터 문을 연 원조 가게부터 신생 가게까지 약 11곳의 가게가 통닭을 튀겨내고 있는 곳이다.

주메뉴는 큰 가마솥에 기름을 붓고 튀기는 프라이드와 양념통닭이다. 이는 수원통닭골목의 전통으로 요즘 치킨과는 다른 고소한 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수원 통닭은 치킨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부담이 없으며 푸짐한 양과 독특한 맛까지 입소문이 나있다. 이 통닭을 먹기 위해 학생부터 어른까지 전국 각지에서 찾아와서 늘 손님들로 붐빈다.

이번 축제에서는 통닭 시식 체험, 달고나, 슈링클스 키링 만들기, 국궁 체험, 그립톡 만들기, 모루 인형 만들기, 향수 만들기, 도자기 핸드페인팅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지역 인근 상인회의 플리마켓 15곳도 열린다. 여민각에서는 통닭 할인쿠폰 룰렛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축제 기간 오후 1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행사 시간 동안은 축제 장소 일대 차량 운행이 통제될 예정이므로 방문객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개막 당일 오후 7시 화성행궁 광장에서는 개막식이 열려 풍부한 볼거리도 제공한다. 수원시립공연단이 개막식의 시작을 열고, 가마솥 닭강정 비빔 퍼포먼스가 이어진다. 가수 거미·김나영, 밴드 원위의 축하공연이 준비돼 있으며 이튿날에는 가수 김장훈이 특별공연을 한다.

뿐만아니라 축제 기간 다채로운 거리공연과 수원화성의 정체성을 살린 정조대왕 밴드 페스티벌, 전통의상 예술가 퍼포먼스 등이 펼쳐진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