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 난시 등의 굴절 이상으로 시력이 떨어진 경우 이를 치료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것이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이다. 그런데 라식은 통증이 적고 회복 기간이 빠르다는 장점은 있지만 건조증이 다른 시력교정수술에 비해 조금 더 생길 수 있으며 외상에 각막절편이 취약한 단점이 있었다. 라섹은 상대적으로 외부 충격에는 강하지만 시력회복이 라식에 비해 느리고, 통증이 심해 수술을 망설이는 이들이 많다.

SNU청안과의원 최정열 원장
SNU청안과의원 최정열 원장

이에 그동안 라식과 라섹, 두 수술법의 장점은 합치고 단점 보완하는 방식으로 시력교정술이 발달하며 3세대, 4세대를 거쳐 최근 5세대 ‘스마트 스마일라식’까지 등장하게 됐다. 스마트 스마일라식은 레이저를 사용해 각막 절편을 생성한 뒤 각막 실질을 드러내고 절삭하는 일반 라식과 달리, 레이저가 각막 상피를 그대로 투과하여 각막 실질조직만을 2mm의 최소 절개를 통해 각막조각인 렌티큘을 빼내는 방식의 최신 시력교정법이다.

이러한 5세대 스마트 스마일라식은 수술 시 사용되는 레이저의 에너지가 4세대 스마일 라식보다 더 낮아 더욱 매끄러운 각막 절삭이 가능하다. 시력교정술은 각막 절삭 시 너무 높은 에너지를 사용하면 기포가 발생하면서 각막 절삭면이 거칠게 형성, 추후 시력의 선명도나 회복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스마트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삭면이 매끄러운 결과를 보이는 만큼 수술 후 빠른 시력 회복이 가능하며 빛 번짐이나 야간 눈부심 등의 부작용 발생 확률이 현저히 적다. 또한 레이저의 속도도 기존 장비보다 8배나 더 빠르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단축되면서 환자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고 각막 열손상을 줄여 수술 후 염증이나 통증도 거의 없다.

5세대 스마트 스마일라식은 시축추적과 안구 회선 보정이 자동화되어 더욱 정밀한 시력 교정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4세대 스마일라식의 경우 안구 추적이 불가능해 의료진이 직접 눈 위에 마킹을 하고 시술자의 집중력으로 중심을 잡는 과정이 필요해 난시 교정 시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5세대 스마트 스마일라식은 외부 장비와 연동되어 안구 회선 보정과 시축 추적 기능 탑재로 수술 중 눈동자가 움직여도 정확하게 교정할 수 있어 더욱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높은 정밀도를 자랑하는 안구 스캔 검안 장비인 시리우스와 수술 장비가 연동되면서, 시리우스로 측정한 안구 스캔 정보를 스마트라식장비에 연동하여 그동안의 스마밀 수술의 단점들을 보완하게 되어 시력 교정의 오차를 줄여 정확한 계산으로 더욱 정밀한 난시 교정이 가능하다.

스마트 스마일라식은 기존의 스마일 수술 대비 주변 렌티큘 구조의 변화로 더욱 정교한 술기를 요구하여 의료진 선택이 매우 중요해졌다. 실제 이런 이유로 스마트 스마일라식에 쓰이는 아토스 레이저를 개발한 독일의 슈빈츠 사(社)에서는 의료진의 숙련도와 수술 방법의 완성도 등을 평가해 우수 안과 전문의에게 ‘아토스 스마트 닥터 인증’을 발급하고 있기도 하다.

최신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스마일라식은 수술 안정성이 높고 난시 교정에 유리하므로 시력 교정 수술 후 회복과 일상 복귀가 빨라야 하는 현대인에게 적합하며 더욱 선명한 시야를 원하는 이들에게 효과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

(글 : SNU청안과의원 최정열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