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유산전문가를 양성하고, 서로간의 정보 소통을 위해 개최되는 이번 현장학교는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고등교육네트워크(사무국 대표 최공호, Asia-Pacific Higher Education Network for Safeguarding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이하 ‘APHEN-ICH: 아펜이치’) 회원 대학 소속 학생과 연구자 30여 명이 참여한다.
‘2019 무형유산 현장학교’는 12개의 강의와 현장방문으로 구성되는데, ▲ 무형유산 보호를 위한 2003 협약의 기본 개념을 시작으로 ▲ 유네스코 디지털헤리티지 보존정책, ▲ 무형유산과 젠더, ▲ 무형유산 연구 방법론, ▲ 한국의 무형유산 보호 정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충남 서천의 한산 모시관, 칠공방, 부채공방 등 무형유산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연행자, 보유자와 만나 체험의 시간도 가진다.
APHEN-ICH는 2018년 9월 아태센터와 유네스코방콕사무소의 협력 아래, 아태지역 무형유산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출범하였다. 현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 베이징 사범대학교, 태국 탐마셋 대학교 등 아태지역 11개국 17개 대학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초대 사무국에는 한국전통문화대학교가 선출되었다.
아태센터와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앞으로도 APHEN-ICH 회원 간 교류 촉진과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학술대회 개최와 교육과정 개발, 공동 연구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현혜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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