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클리닉제공,정맥혈관수액주사로도투여받을수있는다이어트영양제
소요클리닉제공,정맥혈관수액주사로도투여받을수있는다이어트영양제
카니보어 다이어트(carnivore diet)는 최근 TV 다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소개되어 화제가 되고 있는 식단으로, 채식을 배제하고 붉은 고기(red meat) 위주의 육류와 동물성 식품만을 먹는 다소 극단적인 식이요법이다.

카니보어(육식)의 정반대 개념으로 비건(채식)이 있는데, 비건 다이어트(vegan diet)는 과일과 곡류, 채소만 먹는 완전 채식주의 식단으로 육류, 생선뿐만 아니라 우유, 동물의 알, 꿀 등 모든 동물성 식품을 전혀 먹지 않는다.

자신의 건강을 위해, 또는 사회적인 신념에 따라 편향된 식사를 하는 카니보어나 비건의 수는 전체 인구에 비하면 소수이지만, 채소를 싫어하고 육류를 즐겨 먹거나 육류는 가끔 먹고 곡물과 채소 위주로 먹는 등 음식에 대한 호불호의 취향이 분명한 사람은 우리 주위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음식 취향의 차이는 체중 감량을 할 때 개개인의 다이어트 식단에도 영향을 주게 되어, 육식을 선호하는 다이어터와 채식을 선호하는 다이어터는 특정 영양소의 결핍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다이어트 효과 저하로 끝나지 않고 만성 피로와 활력 상실, 빈혈 등 각종 불편한 증상과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이어트할 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 육식주의자 카니보어와 채식주의자 비건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는 다음과 같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ATP 합성에 관여하여 체내 에너지 대사와 세포 활동에 필수적이며, 수백 가지 생체 대사에 관여하는 미네랄이다. 또, 불안이나 우울, 스트레스를 가라앉히는 진정 효과가 있으며 변을 무르게 하여 변비를 개선한다.

마그네슘은 견과류, 콩류, 시금치, 바나나, 통곡물, 감자 등 비건의 음식에 풍부하며, 연어 등의 생선류에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음식 대신 붉은 고기 위주로 식사하는 카니보어 다이어터에게는 마그네슘 결핍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마그네슘 영양제는 스트레스성 폭식이 잦은 사람이나 카니보어 다이어터에게 추천된다.

비타민 B12
비타민 B12는 신경 세포의 정상적인 활동을 돕고, 골수에서의 적혈구 성숙에 필수적이며, DNA 합성과 지방 대사, 아미노산 대사에도 관여하여 효과적인 체중 감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 B12는 간이나 살코기 등 육류에 풍부하며 채소에는 없다. 콩을 발효시켜 만든 템페나 김 등 일부 식물성 식품에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으나, 이는 식품 자체의 영양소라기보다는 발효 과정에서 미생물에 의해 비타민 B12가 소량 만들어진 결과이다.

그러므로 비건 다이어터에게는 비타민 B12가 강화된 시리얼, 두유 등의 꾸준한 섭취, 비타민 B12 영양제 복용이 추천된다.

철분
산소를 각 조직으로 운반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철분이 몸속에 부족하면 지방 분해 대사가 지연되어 효과적인 체중 감량이 잘 되지 않는다.

철분은 동물의 간과 붉은색 살코기, 굴, 생선 등 카니보어의 음식에 비교적 풍부하며 콩류와 진녹색 잎채소 등 비건의 음식에도 어느 정도 함유되어 있다.

철분 요구량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데, 성장기 청소년이나 주기적인 월경으로 철분 소실이 큰 가임기 여성은 철분 부족이 생기기 쉬우므로 평소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가임기 연령대의 여성 비건 다이어터라면 철분 보충제가 추천될 수 있으며 병원에서의 혈액 검사 등으로 철 결핍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외 카니보어와 비건을 가리지 않고 추천되는 다이어트 영양제로는 칼슘과 비타민 D를 꼽을 수 있다. 칼슘과 비타민 D는 한국인에게 가장 흔히 결핍되는 영양소로, 뼈 건강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 체지방 분해 과정에도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칼슘, 비타민 D, 마그네슘이 복합된 영양제가 많아 영양소 결핍을 편리하게 예방할 수 있다.

한편, 다이어트 과정에서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의 결핍이 심각한 정도라면, 적절한 치료를 위해 비만클리닉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주사제 처방을 받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