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선수촌병원박근민원장
잠실선수촌병원박근민원장
팔을 사용하는 동작을 자주 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팔꿈치에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운동을 무리하여 하거나, 과도하게 집안일을 하는 것이 팔꿈치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가벼운 근육통은 충분히 안정을 취하면 수일 내 호전을 보인다. 그렇지만 팔꿈치통증이 나아지지 않거나 재발이 빈번하다면 골프엘보 또는 테니스엘보가 발생한 것은 아닌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다.

골프엘보, 테니스엘보는 팔꿈치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골프선수 및 테니스선수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편이라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지만 골프엘보, 테니스엘보를 앓고 있는 일반인 환자들의 비율이 훨씬 많은 편이라고 한다. 골프엘보, 테니스엘보의 초기 증상은 팔꿈치 쪽에서부터 느껴지는 경미한 통증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은 점차 극심해져 결국 팔을 움직이는 것조차 어려워진다. 특히 팔을 비트는 동작에서 통증이 더욱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통증 범위가 확대되어 손과 팔 전체가 아픈 경우도 나타난다.

골프엘보, 테니스엘보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볼 수 있으며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않으면 만성 질환으로 진행되어 완전한 회복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질환 초기에는 충분한 휴식 및 약물 복용, 물리치료, 보호대 착용과 같은 방식으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방식에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해질 수 있다.

골프엘보, 테니스엘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어깨와 팔의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팔꿈치통증이 발생했다면 통증이 나아질 때까지 팔의 사용을 자제하고 충분한 기간 동안 안정을 취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