춥고 건조한 겨울철 합병증 조심해야 하는 당뇨병,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신체 활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철이 되면 고령층, 당뇨병을 포함한 만성질환 환자들은 더 각별한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당뇨병은 평생 관리가 필요한데다 겨울철 각종 합병증 동반 가능성이 높아져 평소보다 주의를 기울여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당뇨병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바꾸는 인슐린 호르몬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나타나는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전적 원인과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 식단 섭취, 비만, 운동량 부족,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작용하여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겨울철, 당뇨병 관리가 더 중요한 이유
운동량 부족으로 체중이 늘어나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 당뇨병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고 큰 실내외 온도차로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면 겨울철 유행 질환에 노출되기도 쉬워집니다. 또 이에 따른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혈당 조절에 어려움이 커져 당뇨병 관리가 중요합니다.
당뇨병, 겨울철 관리는 이렇게!
규칙적인 식습관, 적정 체중 유지를 위해 알맞은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술은 혈당을 높일 수 있어 금주하는 것이 좋고 운동은 실내에서, 물은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실내 적정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꽤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