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아가 빠졌거나, 뿌리까지 크게 손상을 입은 경우,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 등 치아가 빠진 자리를 대체하는 방법이다. 특히 임플란트의 경우 본래 치아와 유사한 외관을 가졌으며 기능적으로도 대체할 수 있다.
단, 임플란트 식립 전에는 여러 사항을 고려해 진행해야 하므로 정밀검사가 이뤄져야 한다. 3차원 장비를 활용해 구강 내 구조와 전반적인 조직 상태, 신경이 지나는 위치 등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전반적인 구강 내 상태도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정밀검사를 통해 식립이 필요한 부분을 자세히 살펴 둬야 인공치근을 올바른 위치에 식립할 수 있다. 또한, 구강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면 현재 상태에 맞춰 충치 치료, 잇몸치료, 뼈 이식 등을 진행해 회복한 후 식립을 고려할 수 있다.
앞니 임플란트 식립의 경우 어금니보다 심미성을 중요시해 진행해야 하며 어금니의 경우 심미성보다는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을 더 중요시해 진행해야 한다. 이처럼 임플란트 식립 시에는 여러 부분의 특성 등을 고려해 맞춤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고난이도 치과 치료에 속하는 임플란트는 정말 검사 결과를 토대로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한 후 진행해야 한다. 건강 상태부터 조직 상태, 시술 부위의 특성을 모두 고려해 철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램브란트치과의원김문수대표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