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한비뇨기과영등포점이지한원장
유쾌한비뇨기과영등포점이지한원장
우리 몸의 정맥이 혹처럼 확장되어 부풀어 오르는 것을 정맥류 질환이라 한다. 다양한 정맥류 질환 중에서도 남성들에게서만 보이는 '정계정맥류'는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하는데, 병명 자체가 생소하다 보니 모르고 넘어가다 큰 후폭풍이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정계정맥류란 고환 주변에 있는 정맥 혈관이 어떤 원인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는 비뇨기질환으로 지렁이 같은 모양으로 꼬불꼬불하게 엉켜 보이거나 덩어리로 만져지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정맥류처럼 음낭에서 나오는 정계정맥의 판막이 망가지거나 불완전해진 상태일 때 나타난다.

양쪽 고환에서 모두 나타날 때도 있지만, 90% 정도가 왼쪽 고환에서 발생한다. 왼쪽 고환에서 내정계정맥에서 직경이 작은 신정맥으로 직각으로 이루며 들어가기 때문에 주로 왼쪽에서 발견된다.

정계정맥류 발병 시 저류된 혈액으로 인해 음낭의 온도가 올라가는데, 이때 저산소증, 독성물질 등의 역류로 인해 고환의 기능이 점점 떨어지게 된다. 정자를 생산해내는 능력이 감소하게 되고 정자의 활동성이나 움직임, 수 등도 저하되면서 불임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비뇨기질환이라고 하면 중년 남성들에게서만 나타난다고 생각하는데, 정계정맥류는 소아기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전연령대에서 발병할 수 있다. 전체 남성의 약 10~15%에서 발견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며 남성 불임 원인의 40%나 차지할 만큼 남성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맥류는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방치한다고 해서 저절로 회복되지 않고 오히려 더욱 심해질 수 있다. 때문에 고환 주변의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보이거나 혹처럼 덩어리로 만져지는 경우, 고환이 처지거나 묵직하게 느껴지는 경우, 고환 통증, 고환 위축 등 정계정맥류로 의심되는 증상을 보일 경우 바로 비뇨기과를 방문해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검사 결과 정계정맥류로 판정된다면 빠르게 치료를 진행해주는 것이 좋다. 정계정맥류 치료는 대부분 수술적인 치료를 진행하는데, 일반적인 수술과 달리 부풀어진 혈관을 바로잡는 간단한 교정수술로도 충분히 치료할 수 있어 부담을 덜어준다.

모든 정계정맥류가 불임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기에 정확한 진단부터 받고 치료가 필요하다면 빠르게 알맞은 치료를 적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세분화된 검진 및 치료를 받아볼 수 있으므로 조속히 비뇨기과를 방문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권장한다.

(글 : 유쾌한비뇨기과 이지한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