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동베스트e치과의원정태용원장
시흥동베스트e치과의원정태용원장
본격적인 노화가 진행되어 노년층에 접어들면 여러 신체 기관들에 문제가 생긴다. 치아 역시 이를 피해갈 수 없기에 50대 전후가 되면 임플란트를 찾는 이들이 많아진다. 하지만 이 나이 대에는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과 같은 전신질환 한 두 가지쯤 앓고 있는 경우까지 늘어나 임플란트 시술에 앞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고혈압은 시술 전 혈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혈압을 상시 체크하여 정상 범위내로 조절하기 위한 약물을 복용하는 등의 대처가 이뤄질 수 있다.

이어서 당뇨병은 임플란트 시술 후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시술 전 혈당 수치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하고 의료진과 상의하여 약물 복용 일정을 준수해야 한다. 또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체크하여 임플란트 시술 성공률 향상, 합병증 발생 위험을 줄여야 한다.

젊은 층에 비해 고려할 점이 많아지는 노년층 임플란트는 고난이도 시술에 속한다. 구강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반드시 사전에 충분한 검사로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또 경력이 풍부한 의료진과 심층적인 상담을 진행하여 진단부터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 방안까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성공적으로 시술이 끝났다 하더라도 그 후 관리에 따라 재수술이 필요하거나 수명이 짧아지는 등의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치과를 찾아 진단 및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전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나 고령자의 경우 합병증 발생 가능성에 대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어 더더욱 정기 검진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고령자 및 당뇨병·고혈압 등 전신질환자 이면서 임플란트를 고려중이라면 체계적인 치료 계획 수립부터 사후 관리까지 가능한 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여 적절한 치과를 선택하기 바란다.

(글 : 베스트e치과의원 정태용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