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허그한의원천안점조재명원장
프리허그한의원천안점조재명원장
가을 환절기가 성큼 다가왔다. 가을은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피부 상태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안면홍조와 같은 피부질환이 쉽게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안면홍조는 얼굴, 목, 머리 등의 피부가 갑작스럽게 붉게 변하면서 열감을 동반하고 전신으로 퍼져 나가는 증상을 말한다. 대부분의 안면홍조가 얼굴에 나타나는 이유는 몸의 다른 부위보다 얼굴 피부가 얇고 모세혈관이 많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모세혈관에 피가 몰리게 되면서 열감이나 화끈거림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안면홍조는 갱년기에 흔한 증상 중 하나로 폐경 여성의 3명 중 2명 이상이 경험하게 된다.

안면홍조의 유형으로는 여성의 갱년기와 폐경기를 전후하여 발생하는 갱년기 홍조, 과잉 열에 의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안면홍조인 열성 홍조, 그리고 불안이나 긴장에 의해 증상이 쉽게 악화되는 감정 홍조가 있다. 안면홍조는 일반적으로 딱 한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기 보다는 ‘열성이면서 감정 홍조’와 같이 복합적으로 발생한다.

갱년기 홍조는 조기 폐경이 의심되는 경우,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에 의해서 40대 이전에도 발생할 수 있다. 증상이 심한 경우 호전되지 않고 수년동안 지속되기도 하며 열감과 홍조 증상으로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기도 한다. 또한, 많은 경우 생리통, 생리불순, 다낭성난소증후군, 자궁근종, 자궁내막증과 같은 자궁난소 질환을 동반하기도 한다.

안면홍조의 발생 원인은 단순히 피부가 아니라 몸 속에 있다. 따라서, 증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오래 지속된다면 스트레스는 물론이거니와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얼굴 열감은 체열 불균형 상태와 관련이 깊기 때문에 체열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를 통해 안면홍조를 자연스럽게 완화할 수 있다.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 처방으로 내부 장기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피부 면역력을 높이고 침 치료로 피부 염증을 배출하면서 피부 재생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안면홍조가 있다면 맵고 뜨거운 음식 섭취, 음주를 삼가고 요가, 명상 등 가벼운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얇은 옷을 겹쳐 입어 체온을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글 : 프리허그한의원 조재명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