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 있는 관절·연골을 위해 콜라겐을 먹어서 채워야 하는 이유
관절·연골 불편함은 본격적인 노화가 시작되는 중년층이나 나이가 지긋한 고령층 분들에게 자주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무리한 운동, 과체중, 비만 등 다양한 이유로 젊은층들에게도 호발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닳는 관절·연골, 미리 관리하는 게 중요!
안타깝게도 인간의 관절과 연골은 자연 회복이 불가하고 쓸수록 닳는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게다가 연골은 3mm 정도의 얇은 두께이며 혈관과 신경이 없어 한번 닳으면 재생이 어렵기 때문에 늦기 전에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반 건강정보입니다.)
관절·연골의 핵심 성분은? ‘콜라겐’
연골은 수분을 제외하고 약 75% 정도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은 연골 세포 사이사이를 단단하게 묶어주는 역할을 하고 든든한 기둥이 되는 역할을 해 관절 뿐만 아니라 연골 건강을 관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 일반 건강정보입니다.)
노화 진행될수록 사라지는 몸속 ‘콜라겐’, 먹어서 채우자!
콜라겐은 보통 20대부터 매년 1%씩 사라지다 40대 이후 20대의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연골 속 콜라겐도 노화에 따라 급속도로 빠지게 됩니다. 실제로 젊은층과 노년층의 연골을 비교해보면 연골 단면의 두께가 확연히 얇아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이 때문이라도 평소 적정량의 콜라겐을 꾸준히 섭취해 빠져나가는 콜라겐을 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반 건강정보입니다.)
관절·연골 세포 동일 구조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GPH)'
관절·연골 관리에 필요한 콜라겐은 연골 속 콜라겐과 동일한 구조를 갖고 있는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GPH)입니다. 실제로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섭취 24시간 후 뼈, 인대, 연골 등 관절 조직과 피부, 각종 장기에 콜라겐이 도달된 것이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관절·연골 건강에 필요한 콜라겐, 이것 만큼은 꼭 알아두세요!
콜라겐이라고 해서 모두 다 관절과 연골에 좋은 영향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식약처로부터 관절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 콜라겐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인체적용시험결과를 통해 관절·연골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