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통합 고객 경험 강화로 커뮤니티 활성화 기대

무신사는 이번 주부터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구입한 회원들이 앱을 통해 직접 후기를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고객들은 오프라인 구매 시 등록한 회원 정보를 바탕으로 '마이 페이지'에서 자유롭게 후기를 남길 수 있게 된다.
오프라인 구매 후기는 온라인과 동일하게 일반 후기, 한달 후기, 스타일/뷰티 후기 등 세 가지 유형으로 작성 가능하다. 무신사 회원이라면 상품 가격에 관계없이 모든 후기를 작성할 수 있으며 한 상품당 최대 3500원의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다만, 후기 작성 후 상품을 환불할 경우 지급된 적립금은 회수된다.
이 시스템은 무신사 스토어 홍대, 대구, 성수@대림창고 등 3개의 편집샵과 전국 19개 무신사 스탠다드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이용 가능하다. 무신사는 오는 14일부터 28일까지 오프라인 구매 상품에 대한 첫 후기 작성 시 5000원의 적립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무신사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이 연간 100만명을 상회하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조치로 회원 간 커뮤니티 기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지난해 서울 홍대입구의 '무신사 스토어 홍대'와 '무신사 스탠다드 홍대' 매장을 방문한 고객 수는 약 300만 명에 달했다.
무신사 후기는 고객들의 구매 결정에 중요한 데이터로 활용되고 있다. 체중, 신장 등의 필터를 적용해 유사한 체형의 다른 고객의 착용감과 스타일링을 참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24년 기준 지난 1년간 무신사에 등록된 고객 후기는 1500만개 이상으로, 월 평균 128만개를 넘어섰다.
무신사 관계자는 "오프라인 매장 확대에 따라 온·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자 오프라인 후기 작성 기능을 도입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편리한 쇼핑 경험을 위한 서비스 개선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하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