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수술은 각막에 얇은 절편을 만들고 이를 젖힌 뒤,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라식의 장점은 수술 후 시력 회복 속도가 빠르고 통증이 적으며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는 점이다. 그러나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각막 절편은 수술 후에도 그대로 남아있어 이로 인한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졀편 사이의 세군감염이 있을 수 있고 심한 충격에 의해 절편이 탈락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절삭해야하는 각막량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각막이 얇거나 시력이 많이 나쁜 사람에게는 라식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반면 라섹 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의 상피 세포만을 제거한 후 그 아래 실질 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한다. 라섹은 수술 후 회복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초기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그만큼 장기적으로 안전성이 높은 수술로 평가된다. 특히 라섹 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강한 특징이 있다. 그로 인해 운동을 많이 하거나 외부 충격을 받을 가능성이 큰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라섹이 더 적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라섹 장비들이 등장해 통증을 대폭 줄이고 회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라섹 수술이 고안돼 환자들의 선택이 더욱 용이해진 상황이다. EX500 스트림라이트와 같은 신형 장비는 각막 절삭량이 기존보다 40% 감소해 고도 근시 환자도 더 안전한 수술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 장비는 FDA로부터 근시 -12D, 난시 -6D인 환자까지 시력 교정이 가능하다고 인증을 받은 바 있다.
결국 시력 교정 수술을 선택할 때에는 개개인의 눈 상태를 기준으로 결정할 수밖에 없다. 사전 정밀 검사를 통해 각막을 비롯한 눈 조직의 특성과 건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전성이 더 우수한 수술법이 무엇인지 선택해야 한다. 라이프스타일이나 취미 활동, 직업 등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신중히 결정한다면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글 : 송명철 강남밝은명안과 원장)
김국주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