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수유기 약물 복용법부터 신생아 투약 주의사항까지… 전문 약사 직접 강의

임신과 수유기에는 약물 복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지만, 정확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 임산부들이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송파구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소속 전문 약사를 초청해 임신 전후 약물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직접 안내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교육에는 산모건강증진센터에 등록된 임산부 20여명이 참여하며, 주요 강의 내용은 임신 중 만성질환 약 복용법, 임신 중 흔한 증상에 따른 약물 사용법, 금기약물 정보, 출산 이후 수유 중 약물 사용 주의사항, 신생아의 약물 복용 시 주의사항 등이다. 또한 교육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참여자들이 궁금한 점을 직접 질문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이번 교육은 약물 오남용을 예방하고, 임신과 출산 전후 시기에 적절한 약물 사용을 통해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송파구는 이 외에도 공공산후조리원 운영,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및 모자보건사업 등 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서울시에서 가장 많은 출생아 수를 기록하는 자치구로서, 앞으로도 임산부와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심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송소라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