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유발 물질 ‘라돈’ 검출된 라돈침대 사태 영향
한국소비자원은 작년 한 해 동안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총 79만2천445건으로, 전년의 79만5천882건과 비교해 0.4% 줄었다고 22일 밝혔다. 이 가운데 지난해에는 침대에 관한 상담이 2만6천698건 접수돼 단일 품목 중에서는 소비자 상담이 가장 많았다.
침대 상담은 전년에는 3천251건 정도였으나 작년에는 7배가량(721.2%) 급증하면서 상담 증가율에서도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인체에 유해한 라돈성분이 특정 침대에서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됐다는 보도 이후 다른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될 가능성을 묻거나 해당 침대 집단분쟁조정 관련 보상 절차를 많이 상담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침대에 이어 소비자 상담이 많았던 품목으로는 이동전화서비스(2만2천120건), 휴대폰·스마트폰(1만8천94건), 헬스장·피트니스센터(1만7천174건), 국외여행(1만3천88건)의 순으로 조사됐다.
천혜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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