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대표적인 시술이 바로 '보톡스'다. 보톡스는 보튤리눔 톡신이라는 독을 약으로 만들어 인체에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본래 보톡스는 신경근 질환 치료에 약 15년 전부터 사용되었던 약물이었으나 그 특성을 이용해 주름을 펴거나 근육을 퇴축시켜 축소 효과를 가져오는 데 이용되고 있다.
게다가 간단한 주사 시술이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큰 사람들에게 탁월하고 마취, 출혈, 부기, 멍이 거의 없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통한다. 시술 시간도 5분 이내로 매우 짧고 시술 후 별다른 표가 나지 않아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없다는 것도 특징이다.
인상을 쓸 때마다 나타나는 미간 주름이나 양쪽 눈가에 생기기 쉬운 눈가주름부터 이마에 깊게 파인 잔주름 등까지 여러 가지 주름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보톡스는 턱 근육이 발달된 사각턱을 개선하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양쪽 저작근 부피 차이가 있어 안면 비대칭을 호소하거나 안면윤곽술에 대한 부담이 큰 사람에게도 적절한 시술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보톡스는 동안을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시술인 반면 '독'을 이용해 만들어진 약물을 신체에 직접적으로 주입,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단 점을 기억해야 한다. '보툴리눔'이라는 독소를 약 천 배 정도로 희석해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와 관련된 풍부한 의학적 지식을 가진 의료진의 집도 하에 시술 받아야 한다.
보톡스는 의료 시술로써 검증되지 않은 의료진에게 시술 받을 시 부작용 발생 위험률이 더 커질 수 있다. 단 한 번의 보톡스 주사가 피부나 얼굴을 바꾸거나 일상생활 자체를 힘들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수술이 아닌 보톡스 시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내 몸에 맞게 정품, 정량 시술을 하는 곳인지 꼭 따져봐야 한다. 또, 보톡스 시술이 가능한 몸인지 확인하기 위해 알러지 반응 검사도 시행해 보길 권한다. 보톡스 속 특정 성분에 알러지 반응을 보인다면 건강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요실금이나 요로 감염증 등을 앓고 있는 환자는 보톡스 시술을 피해야 한다.
정품, 정량대로 시술한 보톡스는 부작용 위험성을 예방하고 자연스러운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원칙이므로 보톡스 시술 전, 이 점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또,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너무 자주 시술 받기 보다는 1년에 약 2~3번 정도 시술받는 것이 적절하다는 점도 기억해 두는 것이 좋겠다.
빛나라클리닉 김정은 원장 (헬스인뉴스 건강멘토)
헬스인뉴스편집부 기자
webmaster@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