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자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도 괴로운 코골이 고치는 법
다행스러운 점은 코골이 고치는 법이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것이다. 리얼홈즈(Realhomes)에서는 코골이로 고민하는 이들이 이 골칫거리로부터 하루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코를 고는 원인부터 코골이 고치는 법까지 자세히 소개했다.
코골이의 원인이라고 하면 비염이나 축농증과 같이 호흡에 문제를 일으키는 만성 질환에 의해 코가 막히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 외에도 가족력, 비만 등도 이유가 될 수 있고, 심각한 경우 수면무호흡증이라는 질환이 주범일 수 있다.
따라서 코골이 고치는 법을 확인하기 전 의료진을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통해 코를 고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질환이 확인된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그러나 검사를 받아도 코골이를 유발할만한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생활습관을 점검해보고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효과적인 코골이 고치는 법 중 하나는 바로 평소 사용하는 베개를 바꿔 보는 것이다. 베개 높이, 모양, 재질 등의 영향으로 목 정렬이 틀어진다면 기도가 좁아지면서 코를 고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목을 바르게 교정할 수 있는 베개를 선택해야 하는데, 일반 베개보다는 단단하고 지지력이 있는 메모리 폼 베개가 코를 고는 사람들에게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때때로 우리의 생활방식 중 몇 가지가 코골이를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체중 증가는 기도 주변에 지방 조직을 축적시켜 상부 기도를 압박하고, 이로 인해 코골이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최근 급격한 체중 증가 이후 코를 골기 시작했거나 전보다 더 심해진 상태라면 체내 지방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를 해보는 것도 좋은 해답이 될 수 있다.
또 평소 술을 자주 마시는 습관도 좋지 않다. 이는 직접적으로 목 근육을 이완시켜 코를 골게 만들 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도 체중 증가를 유발하기 때문에 코를 고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주원인이 될 수 있다. 만약 음주를 즐긴 후 유독 심하게 코를 곤다면 가급적 술을 끊도록 해야 한다.
옆으로 누워 자는 것도 코골이 고치는 법에 포함된다는 것을 모르는 이들이 많다. 실제로 옆으로 누워서 자게 되면 기도가 어느 정도 확보되기 때문에 코를 고는 것을 완화할 수 있다. 반대로 엎드려 자는 것은 코골이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하수지 기자
suji@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