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충치치료, 치아교정 등과 함께 치과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시술 중 하나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과거에는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틀니는 씹는 힘도 많이 떨어지며 오래 사용할수록 잇몸 건강상태가 나빠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정직한탑치과제공,박준호원장
정직한탑치과제공,박준호원장
임플란트 수술은 틀니의 단점을 보완한 인공치아라고 볼 수 있다. 임플란트 치료에 소요되는 기간은 짧게는 당일부터 길게는 일 년이 넘게 필요하다. 보통은 임플란트를 자연치아로 인식하여 치료 종료 후 관리에 신경 쓰지 않고 치과에 다시 내원하는 경우가 많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 조직이 아니기에 세균에 의한 염증을 보호할 수 있는 기전이 없다. 주위염의 대표적 원인인 치석과 치태가 임플란트 주변으로 쌓이게 되면 잇몸 염증으로 변질될 수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상부 보철물 또한 상황에 따라 나사 풀림에 의한 흔들림, 나사 및 보철물 파절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정기적인 엑스레이 촬영과 검진을 통해 이상 여부를 진단 받아야 한다.

임플란트 치료의 종료는 치료의 끝이 아닌 관리의 시작을 의미한다. 임플란트는 영구적이지 않을 수 있어 문제가 발생하기 전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상황을 체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