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음식을 씹고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부위이다. 그런데 부정교합이 생겨 치아의 위와 아래의 교합이 맞지 않는다면 그 기능을 다하기 어려워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턱을 괴는 습관 외에도 손가락을 빠는 습관이나 혀를 내미는 습관, 한쪽으로 팔베개를 하고 자는 습관 역시 부정교합을 유발하는 습관인데, 이러한 습관으로 발생한 부정교합은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좋다.
부정교합을 오래 방치할 경우 구강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워지게 만들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는 충치나 잇몸병 등 각종 구강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성장기의 부정교합은 청소년기 턱의 성장을 방해하거나 턱의 성장이 이뤄지더라도 잘못된 방향으로 성장해 턱관절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치아교정은 불규칙한 치아 배열을 가지런하게 재배열하는 진료이다. 이 과정에서 부정교합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구강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며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는 진료이다. 단순히 건강적인 측면에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외모 개선, 치아의 기능 개선 등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찾는 이들이 많다.
치아교정을 심미적인 기능 개선에만 목적을 두는 이들도 있지만 사실 이것은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하게 배열해 치아를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성장기의 청소년들의 골격이 올바르게 이루어지도록 돕는 진료이다. 더불어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수년 동안 장치를 부착해야 하는 진료이기도 하다.
따라서 제대로 된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의료진이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철저한 집도 방향을 설정해 개개인에게 알맞은 맞춤 진료를 진행하는 곳을 찾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치아교정은 개개인에게 알맞은 진료를 위해서 정확한 진단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올바른 진료를 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파악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올바르게 치아교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미소야치과윤성준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