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아이러브피부과이상민원장
강남아이러브피부과이상민원장
겨울철 추운 날씨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얼굴과 손이 빨개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또한 당황스러운 일이 있거나 화가 났을 때, 술이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도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빨개져 고민이 크다면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생기는 질환인 안면홍조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안면홍조는 한번 늘어난 혈관이 스스로 잘 좁아지지 않아 생기는 피부 질환으로, 계속된 혈관 확장으로 인해 실핏줄들이 심하게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다. 주로 유전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며 이밖에 도 자외선, 술, 매운 음식, 뜨거운 음식, 사우나, 스테로이드 연고 등이 안면홍조를 심화 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안면홍조는 통증이나 큰 불편함이 없어 흔하게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방치할 경우 치료가 까다로워질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한방치료, 레이저치료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레이저 치료법들이 선호 받고 있는데, 이는 확장된 혈관을 수축시키거나 제거함으로써 혈관을 생성시키고, 주위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안면홍조 뿐만 아니라 피부결 개선,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이같은 치료는 기미, 잡티, 색소침착 등이 동반된 경우 부작용을 남길 우려가 있으므로 레이저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피부과나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 후 제가 받는 것이 안전하다. 아울러 안면홍조는 코가 붉어지는 딸기코나 여드름 붉은 자국 등과 비슷한 형태로 보일 수 있고, 발생 원인이나 부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어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외출 시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고, 사우나, 흡연이나 음주 등 피부에 자극이 되는 행동은 삼가는 등 치료와 더불어 재발방지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요즘처럼 더운 날씨로 인하여 혈관이 확장된 상태에서 과도한 냉방을 지속할 경우 급격한 온도변화로 인하여 안면홍조를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