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바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들의 경우 이러한 사례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이가 빠진 자리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거나 당장은 큰 불편함을 야기하지 않는다면 시간을 내기 어렵다는 이유로 진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이후 실제 치료를 할 때 어려움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가 빠진 자리를 그대로 두면 주변의 이가 쓰러지며 단순히 임플란트 치료를 하는 데에만 어려움을 주는 것이 아니다. 전체적인 치열이 변형되거나 치아가 벌어지면서 심미적으로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충치나 풍치가 생기기도 한다. 또한 심한 경우 잇몸뼈가 흡수되면서 틀니를 착용하는 것도 어려워질 수 있다.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치아를 발치한 지 오래되어 주변의 이가 쓰러져 공간이 부족하다면 교정 치료를 진행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전 이의 배열을 바로잡는 장치를 이에 부착하면 이가 제자리를 찾게 되는데, 이를 통해 새로운 이를 식립할 공간을 확보하면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개개인의 구강구조를 꼼꼼히 진단한 후 그에 따른 맞춤 진료를 진행해야 하는 난이도 높은 과정이다. 특히 앞서 제시한 사례처럼 주변의 이가 쓰러져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일반적인 진료보다 더욱 난이도가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순조롭게 진료를 진행하고 싶다면 관련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존재하는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철저한 진료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는 우수한 기기 보유 여부도 확인하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가 빠졌다면 큰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우선 의료진을 찾아 정확한 진단 후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개개인의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따른 맞춤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도록 고난이도의 케이스까지 다양한 케이스를 두루 다루며 풍부한 노하우를 쌓은 의료진을 찾는 것이 좋겠다.
미소야치과윤성준원장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