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미소야치과윤성준원장
은평구미소야치과윤성준원장
치아는 음식물을 씹는 저작기능과 정확한 발음을 하는 기능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누군가를 만났을 때 바로 보여지는 부분이다 보니 심미적인 역할도 담당하는 부위이다. 그러다 보니 치아의 심미적인 기능을 위해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청소년기나 성장기에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충분한 시작할 수 있다.

치아교정은 치아에 일정한 힘을 가하는 장치를 착용해 치아의 일부나 전체 배열을 반듯하게 하고 위 아래 턱의 부장교합을 바르게 잡아주는 진료이다. 성장기에 진행하면 골격의 올바른 성장을 유도하고 이가 더 빨리 이동하기 때문에 진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성인이 된 후에 시작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현재 위 아래 턱의 교합이 맞지 않아 음식을 먹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해 심미적으로 부정적이 영향을 끼치는 경우, 덧니가 있거나 이가 돌출되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면 치아교정을 통해 이를 개선해주는 것이 좋다.

성장이 완료된 후에 치아교정을 하려고 한다면 정밀 검사를 통해 구강구조를 꼼꼼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에는 치아의 배열 상태와 함께 부정교합 상태, 안모 등을 면밀하게 살피는 것이 중요하며, 연령과 구강의 건강 상태 등도 함께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중장년층 이상의 경우 노화가 진행되며 잇몸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치아를 지지해주는 힘이 약해진 경우가 많다. 게다가 치아가 점점 벌어지기 시작하며 치주염이나 충치 등에 더 취약해지기 때문에 구강의 건강 상태를 꼼꼼히 파악하는 것이 좋으며, 구강 내에 질환이 있거나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면 이를 치료한 후 치아교정을 시작해야 한다.
이러한 전체적인 사항을 살펴보면 치아교정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진료 방향을 설정할 수 있으며, 어떠한 장치를 선택해야 하는지도 결정할 수 있다. 성인의 경우 장치 선택에도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겉으로 드러나는 장치가 부담스러운 분이라면 심미성을 높인 장치를 선택해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

치아교정은 보통 성장기에 많이 진행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도 언제든지 시작할 수 있다. 단, 안정적인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여러 사항을 꼼꼼히 진단한 후 진료를 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해당 진료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