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생명나눔캠페인(한국아스텔라스제약제공)
아름다운생명나눔캠페인(한국아스텔라스제약제공)
한국아스텔라스제약(대표 마커스 웨버)은 ‘환자중심주의 실현의 달(Patient Centricity Month)’을 맞아 직원들을 대상으로 장기기증 인식 개선을 위한 ‘아름다운 생명나눔’ 사내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환자중심주의 실현의 달(Patient Centricity Month)’은 매년 6월 한 달간 전 세계 아스텔라스에서 동시에 개최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환자중심이라는 하나의 접근 방식을 통해 혁신적인 과학을 환자를 위한 가치로 전환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자 전 직원이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마음을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장기기증 인식 개선 캠페인은 한국아스텔라스제약의 Established Product 사업부를 중심으로 장기기증을 통한 생명나눔의 소중함, 가족 동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사내 서베이 결과에서 서베이에 참여한 직원 141명 중 약 17%(24명)의 직원이 장기기증 희망 등록을 했다고 응답했다. 또한, 장기기증 희망 등록 직원 중 약 67%(16명)가 가족에게도 기증 의사를 공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장기기증자가 기증 의사를 밝혔더라도 실제 장기기증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족 중 1인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2020년 국내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족의 기증 의사를 알지 못했을 경우 동의율은 36%에 불과하나 기증 희망이 알려진 경우 가족의 76.2%가 기증에 동의1한 것으로 나타나, 장기기증 희망 등록자는 가족에게 기증 의사를 밝히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베이에 참여한 MA(Market Access) 부서 김혜미씨는 “이번 서베이에 참여하며 가족들에게 장기기증 희망 의사를 처음 알렸다. 가족이 동의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해 그동안 말하기 어려웠는데 오히려 좋은 취지라며 나의 뜻에 공감하고 지지해주었다. 용기내 말을 꺼내 보는 게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마커스 웨버 대표는 “환자중심주의 실현의 달을 맞아 진행한 사내 캠페인을 통해 장기기증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이해도를 높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며, “한국아스텔라스는 앞으로도 누군가의 새로운 생명을 잇는 장기기증에 대한 사회적 인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