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바쁜 대학생들에게 학교생활을 하면서 수술을 받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시력교정술에 경우에는 안구를 건들게 되므로 회복 기간을 충분히 갖고 눈에 피로감을 주지 않는 관리가 중요하다. 그러나 스마일라식의 경우에는 회복에 드는 시간이 비교적 길지 않아 대학생에게 선호도가 높다.
스마일라식은 1·2세대 시력교정술인 라식과 라섹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결합하여 개발된 수술 방법이다. 부작용 등 부담이 될 만한 문제들이 생길 가능성을 낮춘데다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라식 수술의 경우 각막을 약 20~24mm 정도 절개해 각막 절편을 만들지만,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을 투과할 수 있기 때문에 작은 부위만 절개해 수술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각막을 그대로 투과하는 펨토세컨 레이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각막이 효과적으로 유지되어 안정성이 높다. 각막을 절삭하지 않는 만큼 통증도 거의 없다.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은 짧은 편이며, 수술 후 회복이 빠른 편이라 수술 다음 날부터 일상 생활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각막절삭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안구건조증이나 빛번짐 등의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어 환자들의 부담이 적다.
이 때, 모든 사람들이 스마일라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체계적인 검진과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수적이다. 각막 실질부를 짧은 시간 내에 정확히 절개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섬세한 스킬과 노하우가 중요하며, 병원이 체계적인 검사와 사후 관리 서비스를 지니고 있는지, 수술 기법과 장비를 쓰는지 여부 등을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
(글 : BGN밝은눈안과 이상미 원장)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