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혹시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해보세요!
뇌졸중의 또 다른 이름은 중풍으로, 뇌경색, 뇌출혈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뇌졸중은 증상이 경미한 초기에 빠르게 치료받지 않으면 엄청난 후유증이 뒤따르면서 영구적인 장애를 유발할 뿐 아니라 사망에 이를 수 있어 미리 병원을 방문해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머리와 안면부
심한 두통, 머리가 무거운 느낌, 어지럼증, 뒷목의 뻣뻣함, 눈 침침함, 소리가 잘 안 들림, 이명, 언어장애, 구안와사, 입에서 침이 흐르고 하품을 자주 하면 뇌졸중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2. 흉복부
가슴 답답함, 뜨거운 열감, 메스꺼움, 속 불편함, 구토 등의 소화불량 증상, 복부 변화, 대소변 문제 등도 뇌졸중의 전조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팔다리
한쪽 손가락이나 반신의 무력함, 감각변화, 엄지와 검지가 잘 움직여지지 않거나 감각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4. 심신 변화
이유 없이 잠을 설치거나 수면장애를 앓는 경우, 기억력에 문제가 생긴 경우, 감정기복이 심해지는 등 심신에 갑작스러운 변화가 발생한 경우에도 뇌졸중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5. 발병 일주일 내 생활 변화
여행, 과로, 스트레스, 정신적으로 부정적인 자극을 과도하게 받은 경우, 음주, 이사, 새로운 운동의 시작 등도 뇌졸중 문제를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조금만 늦어도 심각한 후유증이나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는 만큼 전조증상이 시작되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