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조은눈안과김준헌원장
강남조은눈안과김준헌원장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 다양한 시력교정수술이 보편화된 요즘이지만 이런 수술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도 있다. 각막이 너무 얇거나 각막에 염증이나 혼탁이 있는 경우에는 라식, 라섹이 어려우며 최근 많이 시행하는 스마일라식 역시 교정량이 너무 적거나 원시·노안이 있는 경우, 과거 각막염이나 각막 상처로 인한 혼탁, 특수한 각막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런 경우엔 눈 속에 시력교정용 렌즈를 삽입하는 안내렌즈삽입술이 해결책이다. 안내렌즈는 눈 속에 삽입하는 위치에 따라 각막과 홍채 사이에 삽입하는 전방렌즈인 알티플렉스와 수정체와 홍채 사이에 삽입하는 후방렌즈인 ICL로 구분된다.

후방렌즈인 ICL렌즈삽입술은 전방렌즈에 비해 수술이 비교적 간단하고 외부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렌즈의 축이 계속 변할 수 있어서 난시교정에는 다소 불리할 수 있다. 홍재절개술이 필요 없는 후방렌즈도 있는데 최근 많이 시행하는 아쿠아ICL은 기존의 ICL과 달리 렌즈 중심부의 아쿠아포트를 통해 홍재절개술 없이도 방수흐름을 유지해 준다. 이로 인해 홍재절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인 흰 줄 현상, 홍채 구멍막힘 현상으로 인한 안압상승 등의 부작용이 적고 홍재절개를 하지 않아 검사 당일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전방렌즈인 알티플렉스는 후방렌즈인 ICL과 달리 집게를 이용해 홍채의 앞면에 고정하는 방식이므로 렌즈의 움직임이 적어 수술 후 안정적인 시력교정이 가능하고, 수정체에 직접 닿지 않아 백내장과 안압상승 우려가 적다. 특히 초고도 근시와 난시를 교정할 수 있는 토릭 알티플렉스는 난시 축에 따라 렌즈를 홍채에 고정하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 난시 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 토릭 알티플렉스는 난시축과 정밀하게 일치시켜서 수술을 해야 하므로 수술 전 철저한 검사와 분석, 정밀한 수술 노하우가 필요하다.

안내렌즈삽입술은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수술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안내렌즈가 장기간 눈 속에 위치하기 때문에 눈 속 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안내렌즈로 인해 장기적인 합병증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렌즈를 미리 제거하면 되지만 이 시기에는 별다른 증상은 없기 때문에 사전 검사가 중요하다. 수술 후 만족스러운 시력이 나오면 정기 검사를 소홀이 하는 경우가 있는데 눈 속에 안내렌즈를 삽입한 경우라면 아무리 편하고 좋은 시력을 얻었다 하더라도 정기적인 눈 체크는 필수적이다. 1년에 한 번 정도 검사를 받을 것이 좋고 대부분의 안과에서 비슷한 주기로 검사를 하고 있다.

안내렌즈는 눈의 구조나 난시교정 여부 등에 따라 각각 적합한 렌즈가 다르므로 진료 외적인 요소보다는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을 우선해서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심층 안구검사 후 가장 적합한 렌즈로 1대1 개인별 맞춤 수술을 받아야 하며 한 가지 렌즈만을 고집하는 안과보다 다양한 안내렌즈를 사용하는 곳에서 수술을 받아야 수술 후 안정적인 시력을 확보할 수 있다.

(글 : 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