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안면홍조가 급격한 감정 변화나 온도변화에 의해 누구에게나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으로만 알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지만, 증상이 다른 사람보다 오래 지속된다면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안면홍조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얼굴이 쉽게 붉어지며 열감이 느껴지는 피부질환이다. 이러한 증상은 얼굴은 물론이고 목, 가슴 부위의 피부 등 전신으로 퍼져 나가기도 한다.
안면홍조 환자들은 수시로 얼굴이 붉어져 당황하는 경우도 생기며 주변 사람들에게 놀림이나 오해를 받는 등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므로 증상을 방치하고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의료진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또 안면홍조는 원인을 찾아 개선하지 않으면 악화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명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의학에서는 몸의 열 균형을 바로잡는 것과 동시에 체내 독소를 배출시키고 면역을 바로 잡는 것을 중점으로 둔다. 이에 한약, 약침 등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호르몬을 안정시켜 신체 스스로 피부 질환을 이겨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안면홍조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치료와 함께 생활관리 또한 중요하다. 너무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술과 담배는 열을 발생시켜 예민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 반드시 피해야 한다.
(글 : 프리허그한의원 정창환 원장)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