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밝은안과의원현준일대표원장
압구정밝은안과의원현준일대표원장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인간의 눈은 유례없는 혹사를 당하고 있다. 스마트폰, 테블릿 PC 등의 전자기기가 대중화되어 근거리에서 화면을 집중해서 봐야 하는 작업이 늘어나고 전자기기를 과사용하는 일이 많아지게 되면서 각종 안구질환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10~30대의 젊은 층에서의 고도근시·난시 발병 비율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눈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근시란 눈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근거리 사물은 잘 보이지만, 원거리 사물은 흐릿하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물체의 상이 망막 앞쪽에 생겨 발생하며, 안구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고도근시, 초고도근시로 진행될 경우 눈 건강이 빠르게 악화되어 각종 안구질환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다.

난시는 안구 표면이 고르지 못한 굴절이상으로 사물을 뚜렷하게 보지 못하고 두 개로 번져 보이거나 흐리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눈이 피로하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근시와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고도근시·난시인 경우라면 높은 도수의 두꺼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없이는 평범한 일상생활조차 영위할 수 없을 정도로 큰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이에 시력을 회복하고자 시력교정술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은데, 문제는 초고도근시·난시이거나 고도근시·난시인 경우 시력교정술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보통 라식이나 라섹을 많이 진행하는데, 두 수술 모두 근시·난시량이 많을수록 그만큼 깎아야 하는 각막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수술에 위험 부담이 있을 수 있다. 눈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수술을 진행하게 되면 건조증, 빛번짐, 원추각막, 근시퇴행과 같은 부작용이 뒤따를 수 있는 것이다.

고도 근시·난시의 성공적인 시력교정술을 위해서는 높은 정확도와 안전성을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의 눈 상태에 맞는 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의료진은 풍부한 시술 경험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정확한 검사 결과에 따라 스마일라식이나 라섹 수술, 안내렌즈 삽입술 등 고도 근시·난시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법을 진행하는 곳인지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스마일라식이나 라섹 수술 시 시력의 안정적인 유지와 근시퇴행 및 각막확장증을 예방하기 위한 각막강화술의 시술도 함께 추천해 볼 수 있다.

또한 만족할만한 치료 결과를 얻었다고 하더라도 고도근시·난시 치료는 사후관리를 간과할 수 없다. 교정 수술을 받은 후 꾸준히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해야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신경 쓰는 병원을 방문하도록 해야 한다.

(글 : 압구정밝은안과의원 대표원장 현준일)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