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탄력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콜라겐, 음식부터 신경 써서 섭취해 보세요 (클립아트코리아)
피부 탄력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콜라겐, 음식부터 신경 써서 섭취해 보세요 (클립아트코리아)
단백질 중 하나인 콜라겐은 피부 탄력 유지에 꼭 필요하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체내에서 생성되는 콜라겐의 양이 점점 줄어드는데, 이때 도움을 줄 만한 13가지 식품을 헬스라인(Healthline)에서 소개해 눈길을 끈다.

1. 사골 국물

뼈를 장시간 물에 끓여서 만드는 사골 국물에는 많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다. 또 칼슘, 마그네슘, 인,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아미노산 및 기타 여러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닭고기

닭고기는 단백질 함유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콜라겐 보충제가 닭고기에서 유래되는 편이다. 단, 닭고기 부위마다 콜라겐 함유량이 다르다. 예를 들면 허벅지 살에는 가슴살보다 더 많은 콜라겐이 들어있다.

3. 생선

지난 2023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생선에서 유래된 콜라겐은 생체 이용률이 높고 피부 건강과 탄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 계란 흰자

계란 흰자에는 콜라겐 생성에 있어 꼭 필요한 아미노산 중 하나인 프롤린이라는 성분이 상대적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다.

5. 감귤류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과 합성에 꼭 필요하다. 오렌지, 레몬, 자몽, 라임 등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콜라겐 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6. 베리류

베리류의 과일도 감귤류 과일 못지않게 비타민C 함유량이 높다. 딸기, 라즈베리, 블루베리, 블랙베리 등이 대표적인데, 특히 베리류 과일에는 항산화 물질까지 풍부해 피부 손상을 막는 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7. 열대 과일

망고, 키위, 파인애플, 구아바 등 열대 과일도 비타민C가 풍부하다. 특히 구아바에는 콜라겐 생성의 또 다른 보조 인자인 아연도 소량 함유되어 있다.

8. 마늘

마늘에는 콜라겐 합성과 분해를 막는 데 도움이 되는 미네랄 '유황'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면 생각보다 많은 양을 섭취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9. 잎채소

잎채소는 건강한 식단의 핵심이다. 밝혀진 바에 따르면 피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시금치와 케일, 근대 및 기타 잎채소들에는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엽록소에서 색을 얻는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엽록소를 섭취하면 피부 콜라겐 전구체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0. 콩

콩은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아미노산 중 하나인 라이신을 함유하고 있는 고단백 식품이다. 또한 많은 콩에는 콜라겐 생성에 필요한 또 다른 영양소 구리가 풍부하다.

11. 캐슈넛

견과류 중 하나인 캐슈넛에는 아연과 구리가 함유되어 있어 신체 내 콜라겐 생성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12. 토마토

토마토는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영양소들을 상당량 공급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또 강력한 항산화제인 다량의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다.

12. 피망

피망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항염증 화합물인 캡사이신이 함유되어 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콜라겐 손실과 피부 손상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