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스트레스, 높은 불안도가 초래하는 '악몽' 자주 꾼다면 이렇게 관리해 보세요. (클립아트코리아)
극심한 스트레스, 높은 불안도가 초래하는 '악몽' 자주 꾼다면 이렇게 관리해 보세요. (클립아트코리아)
불쾌하고 생생한 꿈은 보통 스트레스나 불안이 높을 때 잘 꾼다. 그러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불안감만이 이런 꿈을 꾸게 만드는 것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기후와 같은 외부 요인도 꿈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

이와 관련하여 헬스라인(Healthline)에서 기온과 관계 없이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수면 온도 조절하기

수면을 취하는 데 가장 이상적인 실내 온도는 18.3°C다. 일반 온도계나 스마트 온도계 등을 이용하여 적정 실내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2. 침대 시트 바꾸기

여름철엔 낮에만 더운 게 아니다. 한밤 중에도 이어지는 열대야 현상에 높은 기온이 유지되는 것인데, 이때 침대 시트를 면, 린넨, 대나무, 새틴 등 열을 흡수하는 재질로 바꾼다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자기 전 명상하기

수면을 취하기 전 명상을 해 보자. 하루 종일 무더위에 노출된 경우라면 늦은 밤까지도 신체가 더위에 반응하고 있을 수 있다. 명상을 하면 호흡수와 심박수를 늦춰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명상이 어렵다면 호흡 운동을 해보자. 심박수를 낮추고 몸을 진정시키며 심부 체온을 낮출 수 있다.

4. 햇빛 차단하기

해가 가장 높게 떠 있는 시간에는 창문과 블라인드를 닫아두자. 뜨거운 태양이 창문을 내리쬐면 온실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암막 커튼이나 빛 차단 커튼을 이용해 집안의 열기를 줄여야 한다.

5. 매트리스 패드 바꾸기

여름철 유난히 더위를 많이 탄다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쿨 매트리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6. 선풍기 사용하기

잘 때 선풍기를 사용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해 보자. 선풍기 앞에 얼음이 담긴 그릇을 놓아두면 선풍기의 효과를 더 높이고 실내 열기를 더 빠르게 식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7. 가벼운 식사하기

열대야 속 숙면을 취하고자 한다면 가급적 식사도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 고단백 식사는 체온을 높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