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제약은 비타민 C 브랜드 레모나가 ‘2024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이 행사는 한국소비자포럼이 주최한다. 이번 수상으로 레모나는 국내 ‘비타민제제’ 부문에서 19년 연속, 중국 ‘이너뷰티’ 부문에서 10년 연속 수상을 기록했다.
레모나는 1983년 8월 국내 첫 가루형 비타민 C 제품으로 출시됐다. 이 제품은 올해 출시 41주년을 맞이한 국내 대표 장수 브랜드다. 누적 판매량은 올해 상반기 기준 약 58억 포에 달하며 경남제약의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레모나의 장수 비결로는 오랜 기간 쌓아온 탄탄한 제품력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꼽힌다. 레모나가 첫 출시된 80년대 당시 비타민 제품은 물과 함께 삼켜야 하는 알약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경남제약은 비타민 C의 대중화를 위해 수년간 연구개발을 거쳐 분말 형태로 간편하게 섭취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레모나는 1포(2g)에 비타민 C(아스코르브산) 500mg과 비타민 B₂(리보플라빈), 비타민 B₆(피리독신염산염) 등이 포함됐다. 비타민 산화가 적은 코팅된 제피아스코르브산을 사용했으며 신맛을 줄여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복용 가능하다.
경남제약은 최근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소비자 니즈에 맞는 제품을 선보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카카오프렌즈X레모나 콜라보 에디션을 비롯해 포켓몬코리아와 협업으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또, 해태 아이스크림과 함께 출시한 레모나바, 아이스레모나에 이어태웅식품과 출시한 상큼한 비타민 레모나(아이스 파우치) 등다양한 시도에 나서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8월 레모나산 출시 41주년을 기념해 코스트코 단독제품으로 과거 패키지를 재현한 ‘레트로 레모나산’을 출시했다. 기성 세대에게는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젊은 세대에게는 색다른 감성을 제공해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 냈다.
회사 관계자는 “상큼한 레몬을 연상시키는 제품명에 특유의 노란색을 이용한 컬러 마케팅으로 흔들리지 않는 브랜드 정체성을 확보했다”며 “스타마케팅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이미지를 강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자사는 한·중 소비자들이 직접 뽑은 올해의 브랜드로 ‘레모나’가 선정돼 기쁘다”며 “올해로 41년째 ‘국민 비타민’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인 만큼 앞으로도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민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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