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타리카에서는 셀트리온의 ‘트룩시마’가 2019년 출시된 이후 매년 국가입찰을 통해 9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 역시 2021년부터 국가입찰을 통해 성공적으로 수주하며, 코스타리카 항암제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에콰도르에서도 ‘트룩시마’와 ‘허쥬마’가 각각 2018년과 2019년 출시된 이후 90%에 달하는 점유율을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수주에 성공하고 있다. 과테말라에서도 ‘트룩시마’는 70%의 점유율을 확보했으며, 도미니카공화국에서는 ‘허쥬마’와 ‘트룩시마’가 각각 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램시마’도 도미니카공화국과 파나마에서 9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중미 지역에서 셀트리온의 제품들이 압도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파나마에서 올해 초 출시된 ‘램시마’는 첫 해부터 빠르게 시장을 선점하며 주목받고 있다.
중미 지역은 대부분 국가입찰을 통해 의약품 공급이 이뤄지며 한 번 입찰에 성공하면 독점적인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셀트리온은 이 지역에서의 입찰 성과를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이달 에콰도르를 시작으로 중미 지역에서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 론칭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기존 트룩시마, 허쥬마에 이어 새롭게 추가된 항암 바이오 의약품을 통해 더욱 강력해진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영업 경쟁력을 강화할 전망이다.
더불어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인 ‘램시마SC’를 비롯해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등 자가면역질환 분야에서도 후속 제품 출시를 확대해 나가면서 중미 지역에서 글로벌 리딩 바이오 기업의 영향력을 공고히 구축할 계획이라고 셀트리온 측은 설명했다.
셀트리온 중남미 지역 강경두 담당장은 “브라질, 콜롬비아와 같이 비교적 규모가 큰 국가들뿐만 아니라 교두보로서 지리적 강점을 갖고 있는 중미 지역에서도 셀트리온 바이오 의약품이 뛰어난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압도적인 처방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며 “기존 제품들의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유지하는 한편 베그젤마 등 출시를 앞두고 있는 후속 제품으로 성과가 이어질 수 있도록 영업 역량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종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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